(2) 두 번째 차원, 세계
차원은 대제로 자아가 결정한 행위의 결과이다. 자아가 지속적으로 행하는 세계의 창조와 구성이다. 자아에 의해 형성된 세계는 반대로 자아의 삶을 형성시키기도 한다. 우리는 우리의 자아와 세계 사이에서 우리가 만들어 내는 현실 속에 있다. 그 현실을 우리가 합리적인 것
B. 제임스 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
1. 차원의 이해
제임스 로더는 하나님과 우리와의 전체 관계가 기본적으로 4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어서 각 측면은 서로 필연적으로 얽혀 있고 서로 지탱해 주는 동시에 피라미드의 사면처럼 분명히 구별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그가 말하는 ‘
발달, 사회-문화적 발전에 있어서 평형상태, 정체 상태에 머물러 있기 보다는 한 차원 더 높은 방향을 향해 끊임없이 움직여나가는 과정 중에 높여 있음을 볼 때, 이러한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변형화의 역동성이 사회화의 역동성에 대해 일종의 한계적 조율성과 논리적 우선성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
성장과 함께 아울러 질적인 성장이 비례하여 왔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나친 양적 성장추구에 따라 교회 및 목회자 자신의 질적인 수준저하를 가져왔음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물론 지식적인 발달과 더불어 수많은 정보와 자료 및 지식이 축적되어 왔으나 그러한 정보 및 자료의 소화와 영성화(靈性
3. 파울러의 강점과 한계
파울러는 에릭슨의 심리단계에 기초하여 신앙을 단계적 순환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사회와 문화차원에까지 지평을 넓혀야한다는 로버트 벨라의 영향을 받아 신앙 발달이론을 확장시켰다. 이뿐만 아니라 폴 틸리히, 리챠드 니버,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이 그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아울러 교회음악의 개념과 역사적인 흐름을 확인하고 21세기의 교회음악을 통해서 신도들의 신앙성장에 일조가 되고자 하는 취지 또한 숨겨져 있다.
어느덧 21세기를 맞았고 기독교가 전래된 역사에 비하면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Ⅰ. 설교의 정의
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
론적이고 유기적인 사고로의 전환을 시도한 생태페미니즘이 등장하였다. 현대 문명에 대한 반성은 데카르트적 이성에 바탕을 둔 근대성 비판에서 출발한다. 인식의 주체와 객체,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는 데카르트적 합리성은 과학기술의 놀라운 발달이라는 개가를 올렸지만 동시에 지구상의 모든 생
이론에서 출발했으나 실질적인 개방 동기와 본격적인 사용목적은 군사적 가치로부터 발전되었다. 둘째, 컴퓨터는 탄도학 분야의 미사일 발사를 위한 주변기술로 출발했으나 놀라운 기능이 인식되면서 중심기술로 전환된 것처럼 급진적 개발과정이라기 보다는 점진적으로 이루어진 복합기술로 이해되
2. 성격발달
정신 에너지인 리비도가 신체 부위의 어디에 집중되느냐에 따라 다섯 단계로 구분된다. 이 다섯 단계에 따라 성격을 형성하는데, 때로 어떤 사람은 지나친 좌절 혹은 만족 때문에 심리성적 발달 단계의 어떤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리비도가 신체의 다른 부위로 이동하